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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주요 환승센터 20곳 신설..환승 2배로 빨라진다[출처] GTX 주요 환승센터 20곳 신설..환승 2배로 빨라진다|작성자 분양이야기

부동산 분양정석 2021. 8. 26. 11:00

제3차 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확정

친환경·개인 모빌리티 연계 강화

주요 환승센터의 지역 랜드마크화 추진

한국일보 | 이승엽 | 입력2021.08.26 06:00 | 수정2021.08.26 06:00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2025년까지 환승 인프라를 현재보다 2배 이상 늘려 주요 역사의 환승거리를 절반으로 줄인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개통에 맞춰 역사 20곳에는 환승센터를 구축, 철도·버스 간 환승시간도 3분 미만으로 단축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전국 주요 교통거점에 빠르고 편리한 환승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을 최종 심의·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정부는 교통시설 간 연계성 확대와 교통네트워크 확충을 위해 2011년부터 5년 단위로 환승센터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3차 기본계획은 '빠르고 편리한 환승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구현'이 핵심이다. 우선 정부는 내년부터 '환승체계 사전검토제도(가칭)'를 도입할 방침이다. 현재는 철도 역사 완공 후 사후에 환승시설을 건설해 불필요한 시설개선 비용이 발생했는데, 앞으로는 추진 과정부터 환승계획을 반영하겠다는 취지다.

양재역과 수원역, 용인역 등 환승센터 사업이 진행 중인 9개 주요 역사는 지역 '랜드마크'로 구축할 계획이다. 시범운영 중인 '총괄계획단 제도'를 활성화해 교통·도시·건축 등 다양한 민간전문가가 참여, 스위스의 아라우역과 같은 교통허브 및 공간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환승센터를 만드는 게 목표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확산에 발맞춰 수소·전기충전소 및 공유 모빌리티를 연계한 환승시설 표준모델도 새로 개발한다.

GTX 개통에 대비해 주요 GTX 역사 20곳에는 환승센터도 신설한다. 대규모 환승 수요가 발생하는 KTX 역사 7곳 및 거점지역 20곳에도 환승센터가 들어선다. 특히 정부는 철도역을 중심으로 버스정류장을 지하에 배치하고 무빙워크 및 고속 엘리베이터 등을 설치해 환승동선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또 공유 모빌리티, 택시, 승용차 등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백승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편리한 환승체계는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며 "쾌적한 출퇴근 여건과 교통약자 이동 편의 향상 등을 위해 환승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